눈 건강 영양제로 많이 알려진 루테인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시력에 있어 중요한 “황반 색소”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흡연자들이 루테인을 섭취 시 폐암 발병률이 높아 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오늘은 루테인의 효과와 루테인 섭취를 피해야 할 분들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 루테인이 효능
- 흡연자, 루테인 왜 먹으면 안되나요?
- 금연 후 루테인을 섭취한다면?
- 루테인 대신 추천!
루테인이 눈 건강에 주는 효능
흔히 노안이라 불리는 현상은 40대 이후 황반 색소의 밀도가 줄어들기 시작하여 시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루테인은 항산화 효능이 있어, 황반 색소 밀도를 유지해주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단, 황반 색소에 문제가 있었던 사람들 대상으로 경우에만 해당하며 황반 색소 밀도가 정상인 경우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복용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30대라면 보통 황반 색소 밀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아, 오메가3, 빌베리추출물 과 같은 다른 영양제 성분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 루테인 왜 먹으면 안되나요?
흡연자가 루테인을 고용량 섭취시 폐암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항산화 능력이 담배 때문에 과도하게 산화 된다면 오히려 정상 세포들을 공격할수 있고, 루테인 뿐 아니라 베로카로틴, 지아잔틴, 레티놀 역시 비슷한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금연 후 루테인을 섭취한다면?
금연 중이라면 베타카로틴 섭취시 폐암 발생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루테인에 대한 직접 언급은 없지만 유사한 영향을 가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금연을 시작한지 얼마가 지나야 위험도가 낮아 지는 시기에 대한 설명은 확실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금연 1년이 지나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위험도 지표 들이 절반으로 감소한다는 수치를 봤을때 는 금연 1년후 루테인을 드시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루테인 대신 추천!
흡연자는 특히 눈 건강에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눈에는 모세혈관이 많아 혈관을 손상 시키는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또한 환반 변성, 녹내장, 시신경염 같은 눈 질환의 일반인 대비 10배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오메가3
각막 세포를 재생 시켜 눈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며, 염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흡연자에게 니코틴 의존성을 낮춰주고, 염증이나 산화적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 줍니다.
빌베리 추출물
눈의 모세혈관을 강화하며 혈액 순환을 높여 눈 의 피로를 개선
흡연을 할때 손상 시키는 혈관을 지켜줍니다.
비타민C
혈중 활선 산소 농도가 높아지게 만드는 니코틴 성분을 비타민C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활 을 합니다.
몸에 있어 가장 중요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흡연자들에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라는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건강하고 올바른 영양제 섭취를 통해 건강한 삶 유지 하시길 바랍니다.